캠프소식

회원가입로그인
[전교1등의 자기주도학습법 Ver.2.0] 제18탄 관리자
조회 : 111, 등록일 : 2018/02/07 10:00
안녕하세요. 인사이트캠프입니다!

지금까지 연재해드렸던 전교1등의 자기주도학습법! 새로운 모습 "Ver.2.0"으로 다시 찾아왔습니다!
새로운 모습으로 만나기위해 그동안 포스트를 올리지 못했는데요. 앞으로 한눈에 확 띄게 볼수 있고 간단명료하게 
만나보실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전교1등을 만나보실까요?!
 
서울 광문고등학교 3학년 전교1등 이*규군


▷전교1등의 공부법 정리◁

수학
영어
1. 틀린문제 없을때까지 반복해서 풀어본다.
2. 자기에 맞는 수준별로 나눠서 푼다.
1. 수업시간에 영어로 대화 & 토론
2. 모의유엔이나 영어토론 동아리 참가
3. 섀도잉 학습법
자기주도학습 꿀Tip
시험대비 꿀Tip
1. 친구들과 서로 모르는걸 Q&A를 한다.
2. 전체적인흐름파악->원리이해->세부적인 사항파악 및 숙지
1. 시간을 들여서라도 원리와 맥락이해가 중요
2. 지난 시험문제들을 통해 출제 경향파악
3. 기출문제 분석

 
 
 
 
▷전교1등의 공부법 Detail◁
   

수학 공부법

"기본에서 10문제, 심화에서 10문제, 사고력에서 10문제씩 골라 풀어본다음 정답률 70%되는게 자기수준에 맞는 문제집이에요."

자신의 수학 공부법을 이렇게 설명했다. “자기 수준에 맞는 문제집을 고르는 게 가장 중요해요. 그 문제집을 틀린 문제가 하나도 없을 때까지 반복해 풀고 나서 좀 더 수준 높은 걸 골라 또 전부 이해가 될 때까지 반복해서 보는 거죠.” 그가 수준에 맞는 문제집을 고르는 요령은 이렇다. “한 단원의 문제가 기본-심화-사고력의 순서로 수록돼 있잖아요. 기본에서 10문제, 심화에서 10문제, 사고력에서 10문제씩 골라 풀어본 다음, 정답률이 70% 정도 되는 게 자기 수준에 맞는 문제집이에요.”
 

영어 공부법


"친구들과 수업시간에 영어로 대화하고 토론하면서 실력이 쌓이게 되는거 같아요."


수학은 혼자 공부하는 게 효율적이었지만, 영어는 아니었다.
 
현재 영어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 공부하고 있다.
 
방과후 수업으로 영어 토론이나 모의 유엔처럼 영어를 많이 사용할 수 있는 과목을 듣고 있다. 이군은 영어는 언어이기 때문에 혼자 문제집 풀면서 공부하는 것보다, 친구들과 수업 시간에 영어로 대화하고 토론하면서 실력이 쌓이게 된 것 같다고 얘기했다.
 
섀도잉 학습법은 귀로 영어 지문을 들으면서 영어 발음이 들리는 대로 입으로 따라 말하는 방식이다. 하나의 지문이 보통 200개 단어로 이뤄져 있다면 196개를 똑같이 따라 할 정도로 듣고 말하기를 반복했다. 그렇게 1년을 하니 중학교에 입학할 때 사과(Apple)’ ‘소개하다(Introduce)’조차 몰랐던 그가 웬만한 영어 문장을 이해할 수 있게 됐다
.

문제를 풀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네 칸으로 나눈 공책에 정리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칸에 ‘Apple’이라고 쓴 후 두 번째 칸에는 사과라는 뜻을 적는다. 그리고 첫 번째 칸에 쓴 Apple을 가리고 세 번째 칸에 다시 영어 단어를 써본다. 마지막으로 첫 번째와 두 번째 칸을 가린 후 세 번째 칸의 Apple만을 보고 네 번째 칸에 뜻을 쓰는 식이었다. 서씨는 매일 이런 식으로 새로운 단어 40, 복습단어 200개씩 암기했다. 중학교 입학 당시 영어 성적 최하위에서 수능 영어 성적 2등급으로 뛰어오른 비결이다.
 
 
자기주도학습법
Tip

"친구들이 물어본 문제의 답안을 세세하게 적고 말로 설명해주다보니 내풀이 습관도 저절로 바뀌게 되었어요."


지금도 자습을 시작하면 중간에 일어서는 일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오전 930분이면 학교 독서실에 도착해 자습을 시작하는 이군은 공부를 마치는 오후 630분까지 딱 두 번 자리에서 일어선다.
 
고등학교에 진학하고부터는 공부 방법도 많이 바꿨다. 이군은 혼자 책상 앞에 앉아 있는 것보다 친구들이 물어본 내용에 답해주는 게 훨씬 재밌다친구들이 좀 더 많이 물어봐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국사 6종 교과서를 합쳐놓은 교재가 있다고 하니, 그 책을 꼼꼼하게 읽고 맥락을 잡은 뒤에 세세한 내용을 훑어나가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군은 거의 모든 과목을 이런 식으로 공부한다. 전체적인 내용과 흐름, 원리를 이해하고, 세부적인 사항들까지 꼼꼼하게 짚어나가는 방식이다.

시험공부
Tip

"조금 시간을 들여 천천히 하더라도 원리와 맥락부터 이해하는게 진짜 공부인거 같아요."

그는 원리 중심의 공부법에 대해 독학할 때부터 몸에 밴 습관이라고 설명했다. “답만 맞힌다고 넘어가는 건 공부가 아닌 것 같다조금 시간을 들여 천천히 하더라도 원리와 맥락부터 이해하는 게 진짜 공부이고, 나머지 세세한 사항을 암기하는 건 단순히 시험공부라고 생각한다고 얘기했다.
 
그들이 효과를 본 공부법은 이외에도 많다. 정씨는 내신과 수능 모두 기출문제를 분석하는 데 집중했다. 전교 100등에서 전교 1등으로 성적을 올릴 수 있었던 비결은 기출문제 분석이란다. 지난 시험 문제를 통해 난이도를 분석한 후 출제경향을 파악했다. 지난해 문제가 어떻게 나왔고, 교사가 왜 그 문제를 시험에 출제했는지를 파악해두면 뭐가 중요하고, 어떻게 시험에 대비해야 하는지가 눈에 보였다
.

기출문제 분석방법
1. 기출문제를 풀어본다
     자신이 알고 모르는 부분을 파악하기 위함.
2. 기출문제를 분석한다
     출제자의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이 어떤 부분이 파악되고 안됬는지 알아보기 위함.
3. 자신이 직접문제를 만들어 본다.
     문제출제 과정을 통해 출제자의 관점을 이해하기 위함.






출처: 인사이트캠프 블로그 (http://blog.naver.com/insightcamp/)


배너를 클릭하시면 인사이트캠프 블로그로 바로 이동 하실수 있습니다.




  

글쓴이 비밀번호
 

CopyRight Since 2001-2018 WEBARTY.COM All Rights RESERVED. / Skin By Webar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