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소식

회원가입로그인
[전교1등의 자기주도학습법 Ver.2.0] 제23탄 관리자
조회 : 197, 등록일 : 2018/04/26 10:58

 자기주도학습법 제23탄 Summary
전교1등짜리 교재&문제집 푸는 방법 꿀Tip
인천 송도고등학교 2학년 전교1등 손*현군 
서울국제고등학교 2학년 전교1등 김*현양
1. 한번에 풀어서 맞는 답은 다시 보지 않고 다른 문제에 시간을 더 사용한다.
2. 꼭 오답노트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3. 영단어는 달달 외우는것보다는 단어를 이해하려고 한다.
1. 나름의 규칙적인 필기법을 만든다.
2. 자신이 모르는것에 대해 더 집중적으로 공략한다.
3, 문학vs비문학 공부법


자기주도학습법 제23탄 Detail


인천 송도고등학교 전교1등 손*현군 

문제집을 풀고 맞은 문제는 다시 보지 않아요. 맞은 문제를 다시 볼 시간에 다양한 유형의 다른 문제를 푸는 게 훨씬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서 여러 개의 문제집을 풀어보거든요.

  
 맞은 문제는 보지 않는다. 맞은 문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모르는 문제를 찾아서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수학은 한 번 풀어서 맞은 문제는 더 이상 풀어보지 않는다. 대신 풀면서 명확하게 아는 문제가 아닐 경우엔 풀지 않고 그냥 넘어간다. 잘 모르는데 어쩌다 정답을 맞히는 걸 피하기 위해서다. 채점 후 틀린 건 다시 풀어보고 그래도 모르겠으면 별표를 해서 오답 노트에 옮겨 적는다. 
  
 오답노트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시각형의 학습자의 경우 오답노트에 공을 들이면서 좀 더 분석하고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의 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되거나 형형색색의 색깔로 인해서 오히려 산란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영어도 단어를 따로 외우지 않는다. 그래서 단어장도 없다. 수능 기출문제 위주로 문제풀이를 하고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지문을 여러 번 읽어가며 단어의 뜻 자체를 이해하는 편이다. 달달 외우는 건 안 한다
  
  
  
  
  
  
  
서울국제고등학교 2학년 전교1등 김*현양

  

친구들이 제 교재를 보면 눈부시고 정신없다고 하는데 그냥 정신없게 필기한 게 아니고, 색깔마다 나름 규칙을 정해놓고 질서정연하게 표시해둔 것이에요.

  
 교과서를 펼쳐보면 형형색색으로 화려하다. 다양한 색깔의 형광펜과 볼펜을 활용해 공들여 필기해놓은 흔적이다. 친구들이 김양의 교재를 빌려갔다가 눈부시고 정신없다며 돌려준 적도 있을 정도다. 김양은 다 의미 있는 것이라며 웃었다. 한국사를 예로 들며 빨강색과 주황색은 이 단원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을 표시할 때 쓰고, 초록색 형광펜은 멸망했다거나 개혁에 실패했다처럼 부정적인 서술이 나올 때만 쓴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의미를 부여해서 꼼꼼하게 정리하면 수업 시간에 졸 틈이 없고, 복습할 때도 연관된 내용이 한눈에 좌르륵 들어온다고 덧붙였다. 이것은 부호화 전략으로 자신만의 부호를 통해서 해당 내용을 직관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 것이다.
  
 수학 공부를 할 때도 자신만의 표시를 해둔다. 문제를 풀다 막혀서 해답을 참고한 경우는 무조건 별 표시를 하고, 답을 맞추면 별 옆에 동그라미를, 해답을 봤는데도 답이 안 나오면 세모를 추가로 그려둔다. 복습할 때는 별 표시가 있는 문제만 골라 다시 풀되, 별과 세모가 있는 문제는 가장 신경 써서 꼼꼼하게 풀어보는 식이다. 자신의 모르는 것을 발견하고 모르는 것을 집중적으로 공략한다.
  

소설이나 시 같은 문학 작품을 읽을 때는 단어 하나하나를 찾기보다는 전체적인 스토리 파악에 집중해서 쭉쭉 읽어내려가고, 역사나 과학 등 비문학은 중요한 단어의 의미를 꼼꼼하게 확인하며 읽는 게 나아요.

  
 문학은 중간에 단어 찾는데 시간을 뺏기면 감상의 재미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단어를 다 찾겠단 욕심을 버리고 이야기 줄기를 따라 읽어야 하고, 비문학은 사실적 이해를 해야 하니까 중요 단어를 반드시 확인해야 정확히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인강을 듣는 자신만의 방법도 있다. “속도는 1.2배속에 맞춰요. 약간 빠른 말투로 들으면 리드미컬하고 긴장감이 느껴져서 훨씬 집중이 잘되거든요. 혹시 놓치는 내용이 있으면 반드시 되돌려 듣기를 해서 전체 내용에서 하나도 빠짐없이 숙지하려고 해요.”




출처 : 인사이트캠프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insightcamp/)

배너를 클릭하시면 인사이트캠프 블로그로 바로 이동 하실수 있습니다.

글쓴이 비밀번호
 

CopyRight Since 2001-2018 WEBARTY.COM All Rights RESERVED. / Skin By Webar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