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소개


허유빈 멘토
학교 서울대학교
전공 간호학과
멘토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외대부고 9기 졸업생이자 서울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허윤빈 멘토입니다.

평소 교육, 멘토링에 관심이 많고 아이들을 매우 좋아하는 편이라 고등학생 때도 중학교 멘토링 봉사를 꾸준히 했으며, 아동 복지시설에 가서 수업을 하는 봉사도 자주 했습니다. 대학생이 된 후에는 학과에서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주최한 멘토링 캠프에 모두 참가하여 학생들을 인솔하고 멘토링하는 활동들을 했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1,2,3학년들을 대상으로 한 수학, 국어, 자소서 과외 경험도 많습니다. 과외 시 학생들 각자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공부방법, 공부량 등을 조언해주었고 일주일 간의 공부 계획을 함께 짜주고 계획 실행여부를 꼼꼼히 체크하였습니다. 그리고 평소 생활이나 학업에 대한 고민 상담도 해주었으며, 진로와 진학에 관한 궁금증이나 고민사항들을 해결해주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과외 학생들과 부모님들이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동기부여’였습니다.

저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들을 통해 학생들이 좀 더 의지와 열정을 가지고 학업이나 학교생활, 진로탐색에 임할 수 있고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조형규 멘토
학교 서울대학교
전공 경영학과
멘토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외대부고 6기 졸업생이자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에 재학중인 조형규 멘토입니다.

저도 중학교와 고등학교과정을 거쳤었던 학생으로써 가장 필요했었던 부분은 동기부여였습니다. 내가 왜 공부를 하고 공부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깨달을 때부터가 진정한 스스로 공부하는 원동력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저 또한 제가 왜 공부를 하는지 이유를 깨닫기가 결코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런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기에 학생들의 공부를 지도하면서 그리고 상담을 진행하면서 자신이 왜 공부를 해야하고 어떤 목표를 가지고 공부를 하여야 하는지 깨닫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와 동시에 학생들에게 저만의 공부비법과 서울대학교를 준비하면서 필요했었던 정보를 공유하여 학생들의 꿈을 이루는데에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김정묵 멘토
학교 고려대학교
전공 교육학과
멘토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고려대학교 사범대 교육학과에 재학중인 김정묵 멘토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2학년 때 동료튜터링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처음으로 누군가의 멘토가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멘토-멘티 시스템은 한 쪽이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해주기 보다는, 상호 간의 영향을 주고받는 호혜적인 성격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단지 공부만 잘하는 학생이었던 저는 이 활동에서 큰 울림을 받았고, 대학 진학 때에 사범대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인사이트 캠프는 자기주도학습, 멘토링학습, 진로탐색 수업/적성검사를 키워드로 하여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주는 캠프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3학년 때에서야 비로소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 결국에는 정시 전형으로 고려대에 진학할 수 있었습니다. 그 때 당시 공부했던 방법과 마음가짐을 생각해보면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진정한 의미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굉장히 늦게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학교와 학원을 다니기 바빴고, 그 시간동안 열심히 공부했으니 학습이 어느 정도 되었겠지 짐작하며, 정작 제 시간에는 공부보다는 휴식을 취했습니다. 만약 이전부터 자기주도적 학습이 원활히 이루어졌다면,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도 줄어들고 효과성과 효율성이 뛰어난 학습을 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마음이 듭니다.

이러한 제 경험을 바탕으로, 캠프 참여 학생들에게 자기주도 학습의 장점을 가르쳐주고 이를 본인 스스로 체득할 수 있도록 열정적으로 도와주겠습니다.

이치원 멘토
학교 중앙대학교
전공 의과대학
멘토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외대부고 7기 졸업생이자 중앙대학교 의학부에 재학중인 이치원 멘토입니다.

외대부고에서 활발한 학생회 활동을 하고 사교육 없이 좋은 성적을 받았고, 대학 진학 후까지 독립성 있고 똑부러지는 이미지로 자리잡았습니다. 저는 중고등학교 공부는 자신의 의지만 있다면 철저한 계획을 통해 완전히 정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이를 바탕으로 많은 학생들의 과외 경력이 있습니다. 제가 가르쳤던 학생들 중 외대부고에 합격하였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하여 인사이트캠프 학생들에게 고등학교 공부방법과 시간관리에 대해서 조언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캠프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꿈을 키워주는 많은 조언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공부 계획을 세우고 공부를 할 수 있게 도와주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는 눈앞의 상대가 어떤 사람이든 자신의 환자라면 정서적 공감(rapport)을 형성해야 합니다. 학생들과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지고 하루의 작은 목표부터 캠프 전체의 큰 목표까지 이루어가며 학생들을 돕고 캠프 동안 학생들에게 관심과 사랑으로 본인이 가진 것들을 많이 발견하고, 앞으로 계속해나갈 원동력을 얻고 갈 수 있도록 도와주겠습니다.


강은주 멘토
학교 중앙대학교
전공 의과대학
멘토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경기과학영재학교(경기과학고)를 졸업하고 중앙대 의과대학에 재학중인 강은주 멘토입니다.

제게 가장 행복했던 시간이라 하면 고등학교 때입니다. 교환학생, 봉사, 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해 볼 수 있었던 것도 뜻 깊었지만, 마음에 맞는 친구들과 선배들을 사귀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공부라는 것을 즐겁게 할 수 있던 점이 가장 행복했던 것 같습니다. 중학생들에게는 이러한 제 고등학교 생활을 전달해주고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를 심어주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누군가에게 설명을 해주고 배움에 있어 도움을 준다는 것을 유달리 좋아하곤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고등학교 때 지역에서 운영하는 공부방에서 저소득층 중학생들의 멘토역할을 하는 봉사활동을 한 것, 학습동아리를 만들어 서로 강의를 해줬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학생들을 열심히 지도하도록 하겠습니다.

멘토란 지혜와 경험을 전달해주는 사람이라 합니다. 한 분야에 있어서 어쩌면 인생에 있어서 도움을 주고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인사이트캠프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공부뿐만 아닌 경험의 멘토로써 지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현우 멘토
학교 서강대학교
전공 심리학과
멘토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외대부고 6기 졸업생이자 서강대학교 심리학과에 재학중인 이현우 멘토입니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경력과 관련해서는, 수 차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 강의 멘토 역할을 했었고, 여름에는 외대부고캠프의 멘토로서 학생들을 지도한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현재는 대학교 입학처 내에서 조교로 근무하고 있어, 아이들이 궁금해할 수 있는 대학 입시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사이트캠프의 가장 큰 목적은 짧은 기간 동안 아이들이 좋은 학습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습관이란 것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통제력입니다. 저는 제 자신이 통제력이 강한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좋은 학습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자기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분명 학습 습관을 바꾸고자 캠프에 입소한 아이들도 공부 외에 하고 싶은 것이 매우 많을 것입니다. 저 또한 아이들과 같은 시기를 겪은 지 오래되지 않은 선배로서 같이 공감하고 소통함으로써 필요한 조언들을 해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주간 몸에 익힌 습관이 훗날 아이들이 가진 목표를 이루는 데에 밑거름이 될 수 있게 지도하겠습니다.